본문 바로가기

지숭숭이독서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 인생은 타이밍 결정장애를 위한 도서추천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숭숭이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담임선생님께서 항상 얘기하시는
말씀이 ‘인생은 타이밍이다’라고 얘기해주셨는데
한국만큼이나 빨리, 빨리 문화가 다른 나라에 있을까
생각이 들며 살아가면서 선택해야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 우리가 왜 고민을 깊게 하고,
그 결과에 대해 내가 왜 책임을 지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와중에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책을 보게 되었다.

책을 보면서 많은 공통점이 있어서 이틀만에
책을 빠르게 읽을 수 있었다.

큰 공통점은 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꿈과,
현실때문에 선택하는데 제한이 많이 되었던 것,
일을 할 때 마감기한을 꼭 물어보는 것이 닮았다.


책 제목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인생 최고의 기회를 잡는 선택과 결정의 순간

-1%의 미련도 남지 않게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하는 법
저자
저자 : 최훈

선택불가증후군을 갖고 있다고 당당하게 말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직장인. 선택과 결정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보다 신중하게 내가 원하는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싶어서 나만의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책을 썼다.
이 책을 읽는 모두가 인생에서 만나는 다양한 선택의 순간에 자신이 원하고 정말 좋아하는 선택을 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모든 사람들이 인생에서 후회 없는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인스타그램_wappa8392

프롤로그


결정장애에서 프로결정러가 되기까지 선택과 결정을
두려워했던 저자는 어떻게 신중한 사람으로 바뀔 수
있었는지에 대한 도전과 노력의 결과물이다.

목차


프롤로그_결정장애에서 프로결정러가 되기까지

Part 01 선택과 결정 앞에서 왜 우물쭈물하는가?
인류 최대의 난제, 짜장면이냐 짬뽕이냐?
메이비족? 햄릿증후군? 선택불가증후군?
잠깐만! 난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
후회를 두려워하면 결정하지 못한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신중함과 결정장애는 다르다

Part 02 최고의 선택과 결정을 위한 다섯 단어
긍정! 나의 모든 결정을 긍정하라
심플! 단순하게 생각하라
확신! 너 자신을 알라
완벽! 완벽주의의 노예에서 벗어나라
경험! 최고의 선택은 경험에서 나온다

Part 03 스마트한 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큐레이션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는 최선의 방법-머릿속 원숭이 죽이기
갈팡질팡하는 마음속 숨은 감정-결정 저울 파악하기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신념 세우기-팔랑귀 예방법
말하는 연습이 필요한 이유-프로결정러의 말하기
선택과 결정 앞에서 꼭 확인해야 할 것-프로결정러의 체크리스트


Part 04 최선의 선택이 최고의 기회를 만든다
선택 후에 일어날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결정하지 않으면 기회는 오지 않는다
프로결정러는 프로분석러
망설임 없이 실천하는 5초의 마법
때로는 포기도 현명한 결정이다

Part 05 선택과 결정은 실행으로 완성된다
일단은 ‘쌈! 마이웨이’
온전히 나만을 생각하는 시간
결정에 결정을 더하는 규칙 만들기
최선의 선택은 실천이다
머뭇거리지 않고 과감하게 결정하기

Part 06 인생은 결정력이다
결정 앞에서는 후회라는 단어를 지워라
나를 알아야 내가 선택할 수 있다
결정하지 않아도 될 때가 있다
인생에서 가장 큰 결정과 선택의 순간
나에게는 선택할 자격이 있다

에필로그_나의 선택과 결정이 나를 만든다

책 내용


짜장면과 짬뽕을 고르는 것조차 어려워서 볶음밥을
주문했던 저자는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했던 선택과 결정을 토대로 마지막에는 짬뽕을 고른 선택까지의
여정을 함께 얘기하고 있다.

프로결정러가 되기 위한 다섯 단어

긍정! 나의 모든 결정을 긍정하라

긍정적인 사람은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것에서
끊임없이 동기를 발굴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심플! 단순하게 생각하라

머릿속이 복잡할수록 고민거리와 선택지가 많아진다.
생각을 단순하게 정리하면 고민의 시간도 줄어든다.

확신! 너 자신을 알라

결정하는 주체는 바로 나. 자기 확신이 없다면
자기 결정력도 없다.
나의 판단 기준을 가지고 결정해야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완벽! 완벽주의의 노예에서 벗어나라

완벽한 선택이란 없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원하는 선택과 결정 앞에서 당당하라.

경험! 최고의 선택은 경험에서 나온다

경험이 많을수록 좋은 선택과 나쁜 선택을 구분할 수 있다. 아는 만큼 두려움도 없어진다. 경험한 것일수록
결정과 실행의 속도가 빨라진다.


후기


코로나19 밀접접촉자가 되면서 백신을 맞아
자가격리에서 수동감시대상자가 되면서 회사에
출근이 가능하지만 혹시나 모를 불안감으로
출근을 하지 않고 있다.

오로지 나를 위한 삶을 한 번은 살고 싶었는데
이번기회에서 시간이 주어진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2022년은 모든 것이 잘 될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이 순간조차도 그래서 나에게 이런 시간을 주는게
아닌가 생각을 했다.

물론 회사에는 미안하지만 내가 무슨일이 생겨 일을
못하게 될지도 모를 상황에 하는 업무들을 무조건
매뉴얼로 작업을 했고 직원들에게 미리 하나씩
교육을 준비했다. 준비하지 않는 사람은 불안감을
계속적으로 가질 것이지만 이번기회에 오로지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서 감사하다.

모든 순간 선택과 결정은 나를 중심으로 해야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며 심지어 음식을 주문할 때도
통일하지 않으면 늦게 나와 다른 사람이 불편할까
사장님이 음식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생각을 했던 적도 있다. 그러나 언제까지 남의 생각에
나를 주입시켜 살아갈 것인가. 나에 대한 성찰과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잘하는 것 등을
구분짓기 위해 경험에 대해서 개방적이다.

사람이 완벽할 필요가 없다. 남을 존중하는 것을
익히기 전에 나를 존중하는 방법을 익혀 내 중심의
자아를 성장시키는 것이 시급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