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숭숭이독서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 마음 성장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숭숭이입니다

‘아버지는 어떤생각을 하고 계실까?’
궁금하다가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재미를 붙여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심리학 책을 읽으면 설레고 재밌곤 합니다.
이번에 소개 드릴 책은 마음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입니다.

책 제목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저자
황시투안

베테랑 심리학 멘토. 20여 년간 심리학 교육을 응용하는 데 전념해 심리학 이론을 기업 관리, 결혼, 가정, 자녀교육 등에 성공적으로 접목했다. 중국의 유명 심리학 플랫폼인 ‘이신리(壹心理)’를 창립하고 투자하여 재미있고 따뜻한 실용적인 방식으로 사회와 조직, 그리고 개개인에게 가치 있는 심리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즈후이창싱, 우한심 등의 심리학 단체를 만드는 데도 투자했다. 저서로는 베스트셀러 『안하무인 때문에』, 『권층돌파』 등이 있다.

역자 : 정은지
중학생 시절 중국 현지 학교에 다니며 중국어를 공부했다. 명지대학교에서 중국어를 전공했고, 이후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에서 중국지역학을 공부하며 번역 일을 시작했다. 평소 책 읽는 것을 좋아하며 사회와 문화 이슈에 관심이 많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옮긴 책으로 『행복 시크릿』, 『하버드 인생 지혜』 등이 있다.

글귀


세상은 거울과 같다
사람글과의 관계에서 겪는 문제들 중 대부분은
스스로와의 관계에서 겪고 있는 문제를 거울처럼
보여주고 있다.

밖으로 나가서 남들을 바꿔 놓을 필요는 없다.
우리 자신의 생각들을 조금씩 바꿔 나가다 보면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는 자동으로 개선된단
-앤드류 매튜스-

프롤로그


더 나은 인생을 사는 방법

인생에서 만나는 모근 사람은 나의 거울이다.

연인에 대해서 알고 싶을 땐 부모님이나 주위 친구들을
만나보면 어떤 사람인지 짐작할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영원히 살 것처럼 꿈꾸고,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살아라

1장

나의 감정 패턴을 돌아보라:
비슷한 일이 반복되는 이유

누가 나의 행복을 앗아갔는가?
만족과 현실 안주는 다르다
구속받기 싫고 자유로워지고 싶다는 사람들의 흔한 착각
감정을 직면하고, 마주하고, 받아들여라
타인이 준 한 번의 상처에 너무 오래 아파하지 마라
불안에 잠식되지 않는 법
고통은 사라지지 않는다
마음속에 억울함이 가득하다면
내 허락 없이는 누구도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자신감과 자부심에 대한 오해
분노는 나쁜 것이 아니다
감정 패턴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다

2장

나의 사고 패턴을 바꿔라:
행복은 선택이다

내가 원하는 인생은 내 안에 저장되어 있다
대응 패턴이 우리의 인생을 좌우한다
기쁨 혹은 고통은 내가 선택한 것이다
미루는 습관 때문에 인생을 망치지 마라
배신 뒤에는 상처 입은 마음이 숨어 있다
오늘의 나를 만든 건 어린 시절부터 몸에 밴 내면의 패턴
지금 이곳에서 도망치고 싶을 때

3장

나의 관계 패턴을 점검하라: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다른 사람과 소통이 잘 안 되는 이유
사랑은 늘 어렵다
‘난 안 돼’라는 제한적 신념을 깨트리다
미래에 대한 희망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관계는 우리 인생에 의미를 부여한다”
나를 조종하는 말, “널 위해서야”
새로운 연애를 꿈꾸지만 늘 비슷하게 반복한다
결혼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관계 패턴을 살펴보라
태도를 바꾸면 껄끄러운 관계가 풀린다
왜 그토록 싫어하는 모습을 그대로 닮아 버릴까?
매일 하는 말 한마디부터 바꿔라

본문

누가 나의 행복을 앗아갔는가?

인간의 천성인 비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왜 그토롯 싫어하는 모습을 그대로 닮아 버릴까?

말보다 그가 어떻게 행동하은지 보라

후기


책을 읽으면서 제일 많이 공감했던 부분이
지금 스트레스 받고 있는 대부분을 남 탓으로
돌리고 있지는 않은가 였다.

상대방이 바뀌는 것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지만
내 생각은 내 자신이기 때문에 바꾸는 것이 더욱 더
쉬울 수 밖에 없다.

불만만 앞세우기보단 내 자신을 한 번 돌아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