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지숭숭이 나좀T지 입니다.
회사에서 직원들을 위한 복지로 도서를 한 권씩 구매를 해주시고 한 달에 한 번 번 갈아가면서 읽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데요.
처음에 원하는 책을 고르라고 하셔서 제가 책을 골랐는데 다른 책을 고르고 싶었는데 제목을 똑바로 못적어서 비슷한 책이 왔어요.
한국인이 쓴 책이였는데 책 제목을 잘 못 적어서 일본작가가 쓴 책이라서 이해하는데 약간 어려울 수 있지만 마케팅은 국제적으로 알아야 하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책 제목은 ‘이거, 어떻게 해야 팔릴까요?’입니다.
책 제목처럼 물건을 팔 때도 다 생각을 하고 만들어 내듯이 마케팅도 하냐 안하냐에 따라 차이가 엄청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이 생기고 시계를 차는 인원이 줄었는데도 시계광고가 많은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증을 발휘하며 시작하는데요.
내용은 밑에서 설명드릴게요.
저자 : 나가이 다카히사
저자 나가이 다카히사(永井孝?)는 경제ㆍ경영 분야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마케팅전략 어드바이저. 1984년에 게이오대학 공학부를 졸업하고 일본 IBM에 입사했다. 마케팅 매니저로 사업전략 수립 및 실시를 담당했다. 또한 인재육성 책임자로 인재육성 전략을 수립, 실시하여 회사 소프트웨어사업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2013년에 일본 IBM을 퇴사한 뒤 독립해 원츠앤밸류 주식회사(WANTS AND VALUE CO. LTD)를 설립하여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전문용어 없이 알기 쉬운 단어로 마케팅의 본질을 전달하는 것을 좌우명으로 삼고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 금융업, 공공단체 등 폭넓은 분야의 기업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연간 수십 차례 강연과 워크숍 연수를 시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일본에서 시리즈 누계판매 60만 부를 돌파한 《천 원짜리 콜라를 만 원에 파는 방법》 등이 있다.
역자 : 김정환
역자 김정환은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외국어전문학교 일한 통ㆍ번역과를 수료했다. 21세기가 시작되던 해에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한 책 한 권에 흥미를 느끼고 번역의 세계를 발을 들여,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경력이 쌓일수록 번역의 오묘함과 어려움을 느끼면서 항상 다음 책에서는 더 나은 번역,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번역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공대 출신의 번역가로서 공대의 특징인 논리성을 살리면서 번역에 필요한 문과의 감성을 접목하는 것이 목표다. 야구를 좋아해 한때 IMBCSPORTS.COM에서 일본 야구 칼럼을 연재하기도 했다. 《하버드의 생각수업》, 《내뱉고 후회하는 말버릇 바꾸기》, 《차트의 기술》 등 다수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들어가면서
제1장 손목시계를 차는 사람은 줄어들었는데 왜 손목시계 광고는 전보다 더 많아졌을까?
화려한 손목시계 광고 | 왜 손목시계를 차는 사람이 줄어들었을까? | 사실은 여러 종류의 손목시계가 있었다 | 고객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 | 가치 제안이라는 개념 | 레드 오션과 블루 오션 |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제2장 왜 사람들은 벤츠를 산 뒤에 벤츠의 광고를 보게 될까?
비싼 상품을 산 사람이 반드시 하는 행동 | 구매한 뒤, 고객은 불안을 느낀다 | 기업도 고객을 선택한다? | 쇼핑몰에서 벤츠를 판다!? | 자동차를 팔지 않는 쇼룸 | ‘고객’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 고객 만족의 공식 | 고객 만족이 브랜드를 만든다 | 브랜드에 의지하면 브랜드는 붕괴된다
제3장 한겨울의 홋카이도에서 망고를 키운다?
한겨울의 홋카이도 도카치에서 자란 초거대 망고 | 도카치에는 한겨울의 망고를 재배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갖춰져 있었다 | 도카치 망고의 도전은 ‘상품 개발’이 아닌 ‘고객 개발’ | 고객도 깨닫지 못한 니즈를 파악한다 | 상품 중심의 프로덕트아웃은 실패한다 | 고객의 말대로 하면 실패한다 | 프로덕트아웃에 빠지지 않기 위한 마법의 말
제4장 손님이 몰려드는 푸딩 가게가 적자를 면치 못하는 이유
싸고 맛있는데도 적자인 푸딩 가게 | 가격을 잘못 결정하면 회사는 망한다 | 가격을 결정하는 두 가지 방법 | ‘나의……’는 어떻게 초저가 메뉴를 실현했을까? | 150엔에 두 배를 팔면 성공일까? | ‘비싸지만 최고로 맛있는 푸딩’이라는 전략 | 그 밖의 가격 전략 | 가격 전략은 비즈니스 전략이다
제5장 왜 세븐일레븐 근처에 세븐일레븐이 또 있을까?
좁은 지역에 계속 모여드는 세븐일레븐 | 세번일레븐이 점포를 밀집시키는 이유 | ‘강자의 전략’과 ‘약자의 전략’ | 이온의 ‘강자의 전략’ | 세븐일레븐의 ‘약자의 전략’ | 세븐일레븐의 계산대에 있는 수수께끼의 버튼 | 유명 제조 회사가 세븐일레븐의 상품 개발에 협력하는 이유 | 채널의 두 가지 역할
제6장 여성의 불룩한 지갑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는가?
다른 가게의 기한이 지난 쿠폰으로 할인을 받는다? | 여성의 불룩한 지갑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 흥미를 느끼지 않던 상대가 되돌아보게 한다 | 그저 강렬한 인상을 주기만 하는 프로모션은 빵점이다 | 마케팅 믹스란?
제7장 캬리 파뮤파뮤는 어떻게 인기 스타가 되었을까?
증식 중인 ‘4차원 소녀’ | 새로운 것은 어떻게 확산되는가 | 캐즘이란? | 어떻게 캐즘을 뛰어넘었는가? | 왜 드라이 맥주는 슈퍼 드라이뿐인가? | 대히트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계획해서 만드는 것’
제8장 고서점이 일반 서점보다 이익을 내는 이유
폐점이 이어지고 있는 서점 | 활기를 띠는 고서점 | ‘5가지 경쟁 요인’에 입각해 북오프를 생각한다 | 일반 서점은 왜 이익을 내지 못하는가? |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싸우는 방법은 단 세 가지다 | 거리의 작은 고서점은 ‘차별화 전략’ | 만다라케는 ‘집중 전략’ | 유일한 존재를 지향하자
화려한 손목시계 광고를 왜 하는지 요즘에 상황에 맞게 잘 반영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고 마케팅을 전공하면서 광고를 제일 좋아했는데 사람들이 무심코 넘기는 광고를 어떻게 하면 넘기지 않고 잘 볼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일반 광고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좋은 문구가 있으면 메모하는 습관이 있는데 역시 아이디어는 그냥 나오지 않아요.
사람들이 물건을 살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데 제품ㄹ을 구매할 때 사장이 만들고 싶다고 만드는 것도 아니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그냥 만들게 되면 경쟁력이 떨어 질 수 있음을 생각해야하는데요.
그래서 자사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저도 항상 생각하는 것이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라고 말을 하는데요. 상대방을 모르게 되면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고객이 어떤 점이 불편한지 좋은지를 알아야 광고도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는 세븐일레븐 편의점이 많은데 왜 세븐일레븐이 많이 있는지 지나갈 때마다 있는데 자신들끼리 경쟁이 되지 않는지 궁금해 한 적도 많이 있는데요.
세븐일레븐은 도미넌트 방식으로 지역에 전력을 집중시켜서 하나의 큰 마트를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사용했는데 요즘에는 세븐일레븐이 적자로 많이 힘들다고 해요.
소비자를 나누는 기준도 많이 다르지만 이노베이터, 얼리 어답터, 얼리 머조리티, 레이트 머조리티, 레거드로 나눌 수 있는데 이노베이터는 새롭게 도전하는 소비자를 말 할 수 있어요.
만약 맥주의 신제품이 나온다고 하면 새로운 맥주니까 마셔 봐야지 하는 분류가 이노베이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얼리 어답터인데요. 맥주가 새로 나오면 마셔도 질리지 않는 맥주라니 마셔보자라며 끌리는 부분에서 믿고 마셔보는 겁니다.
세번째는 얼리 머조리티는 많은 분들이 먹으니까 따라서 한 번 먹어보는 소비자를 말하고 레이트 머조리티는 옛날 맥주가 좋지만 잘 팔리기 때문에 먹어보는 소비자입니다.
마지막으로 레거드는 도전을 잘 하지 않아요. 그래서 옛날 그대로의 맥주를 좋아하는 소비자입니다.
제품을 만들 때도, 광고를 할 때도 소비자 분석을 통해서 마케팅을 해야 잘 팔릴 수 있음을 알 수 있으니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더 심해졌죠.
많은 제품들 중에서 유독 잘 팔리는 제품이 있는데 왜 잘 팔리는지 분석을 통해서 내 제품도 잘 팔려서 이익을 많이 내면 좋겠네요.
책을 통해서도 다양한 기법들을 배울 수 있으니 소비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면 ‘이거 어떻게 해야 팔릴까요?’도서를 추천드립니다.
'지숭숭이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T지독서]스펙을 뛰어넘는 자소서 : 취업하는 방법 (14) | 2021.04.22 |
---|---|
[T지독서]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돈의 심리학❤️❤️ (13) | 2021.04.21 |
[T지독서]영혼을 위로하는 나이팅게일 메시지 : 꿈을 위한 도서, 간호사책 (6) | 2021.04.17 |
[T지독서]재무제표 처음공부 : 회계팀, 재무팀 필수도서❤️ (16) | 2021.04.12 |
[T지독서]2시간 영문법 : 기존 영어책들은 버리자❤️❤️ (3) | 2021.04.11 |